로보틱스랩 DAL-e Delivery, 롤링힐스 실증을 마치다.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은 “DAL-e Delivery”라는 실내외 배송로봇과 이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해왔습니다. 지난 22년 11월 16일부터 경기도 화성시의 롤링힐스 호텔에 무인 배송 서비스 실증을 시작했는데요. 이번 12월, 1년 간의 무인 배송 서비스를 성황리에 끝마치고 돌아온 DAL-e Delivery의 이야기를 들어보실까요?
우선 DAL-e Delivery에 생소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소개드릴게요.
DAL-e Delivery는 로보틱스랩에서 자체개발한 PnD 모듈을 베이스로한 실내외 배송로봇으로 이에 최적화된 관제시스템을 통합하여 서비스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가볍게 생각하면, 호텔리어가 물건을 담고 객실 앞까지 가져가는 과정이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고객주문, 주문 접수, 로봇 배차, 배송물 적재, 자율주행, 엘리베이터 승차, 물품 수령 등 다양한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문제 없이 대응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에 맞는 HW와 관제/서비스 시스템이 결합되어야 하구요.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은 이에 맞는 PnD 구동부를 통해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자율주행 회피 기술과 고객 관점에서의 편한 주문, 관제 및 배차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22년 12월부터 경기도 화성 소재의 롤링힐스 호텔에서 1년 간 PoC (Proof of Concept)를 진행했습니다. 기존에 심야시간대 호텔리어 분들이 일일히 왕복 20~25분간 전달해야했던 룸서비스를 DAL-e Delivery가 대신 수행한 것인데요. 이 과정 속에서 있었던 일들 한번 알아보실까요?
1) DAL-e Delivery를 보고 싶었던 고객님의 아이
연중무휴 운영하던 와중, DAL-e Delivery의 연동 시스템을 안정화 하기 위해 하루 미운영 했던 날 레스토랑에서 한 급한 연락이 왔습니다. “한 고객께서 DAL-e Delivery 서비스 이용하고 싶으시답니다”
점검을 위한 미운영이었던 탓에, 오늘 이용에 대해서는 양해 말씀 부탁드린다고 하던 찰나...
“고객분 자녀분이 평소에 로봇에 관심이 많은데, 오늘 롤링힐스 DAL-e Delivery 이용하시려고 롤링힐스를 방문하셨대요… 자녀분이 운영 시간이 심야시간대라 애타게 저녁까지 기다렸는데 미운영한다는걸 이제 전달받아서 너무너무 이용하고 싶으시다는데.. 어떡하죠? 같이 오셔서 너무 아쉬워하고 계세요..”
예정된 작업을 잠시 미루고, 고객분들이 Dal-e Delivery를 필요로 하는 것에 기대를 저버릴 수 없다는 생각에 개발팀, 운영팀, 호텔리어 모두 부랴부랴 시스템을 키고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안정화 작업 중에 운영해도 괜찮을까? 하는 마음이었지만 기존대로 배송은 무사히 마쳤고, 자녀분이 기뻐하는 모습에 배송 서비스를 위해 로봇을 만들고 연동 시스템을 개발하는 일련의 수많은 시행착오들을 보상받는 기분이었다고 합니다.
2) DAL-e Delivery의 엄마, 아빠가 되었다.
22년 12월 운영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운영 점검을 위해 롤링힐스를 방문했습니다. 배송로봇을 직접 사용하는 유저는 호텔리어분이다 보니 사용상 불편함은 없는지 의견을 묻기 위함이었습니다.
레스토랑 입구를 지나 호텔리어 분들을 만나는 순간, 호텔리어 분께서 “어, 달이 엄마 아빠 분이시죠”라고 하시더라구요. “여기가 달이 엄마, 아빠, 저희 호텔리어 중에서는 달이 삼촌 누나도 있어요ㅎㅎㅎ”라고 하시기에 달이는 엄마아빠가 10명이 넘을껄요?하며 달이 몸은 HW에서 만들어주시고 SW는 영혼 넣어주신다며 웃었던 기억이 남네요.
이렇듯 고객분이 DAL-e를 애타게 찾았던 일화들, 그리고 롤링힐스에서 DAL-e Delivery가 하나의 일원으로 녹아들어갔던 과정들을 알아봤는데요.
이번 1년간의 PoC은 로보틱스랩에 큰 의의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PnD 모빌리티 기능과 배송 및 물루 솔루션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하여 향후 음식 배송 분야에 가능성을 확인하고 실증 운영을 통해 실수요자, 고객의 반응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은 배송로봇과 통합 솔루션을 겸비한 로봇, 더 다양한 사이트에서 DAL-e Delivery를 만날 수 있도록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KEYWORD